Concept

미포라는 자리는 작은 포구이지만 전면 바다의 풍광이 아름답고, 배면은 달맞이 언덕의 건물들이 레이어드 되어 매력적인 공간이다. 가끔 이곳은 운무가 피어날 때가 있다. 그때 이 공간은 원근감이 사라진 아득한 공간이 되어,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으로 기억되었다.
본 건물은 기본적으로 근린생활시설이며, 각층 다양한 외식시설이 임대공간에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기획되었다. 따라서 각층별로 임대를 놓는 근생의 한계를 어떻게 벗어나느냐가 설계의 큰 주제였다.


Perspective Render

임대공간이 시작되는 2층공간은 배면의 미포정거장과 동일높이로 맞추고, 높은 층고의 공간을 투명하게 처리하여 일종의 푸드코트로 제안하였다. 주방 및 작업공간은 포인트컬러의 부스로 구성하고, 나머지 공간들은 경계가 모호한 오픈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모호한 경계를 만들기 위한 상하부 창호바가 숨겨진 미러스텐의 수직바는 미포의 풍경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길 원했다.
미포의 운무를 은유하는 상층부의 웨이브콘크리트속에는 특별함을 가진 외식공간이 들어올 수 있도록 매스와 판으로 구성되는 내외부공간의 연계를 고려하면서 설계되었다.
이렇게 클라우드 미포는 마치 언덕위 운무 속에서 미포의 풍광을 즐기며,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은유적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웨이브콘크리트의 구름들은 수평의 플랫슬래브와 함께 달맞이 아래에 레이어드 되어 배치된다. 이렇게 운무가 자주피어 오르는 미포 속에서 주변에 스며드는 구름을 닮은 건물이길 바래본다.

Model

Interior by OR CREW
Photo by Yoon,joonhwan